수신제가치국평천하

UCC 인생설계

실전 블로그마케팅 칼럼/강연+칼럼리스트

[온라인마케팅강의] 생활 속 마케팅! 관념을 깨뜨려라! 수신제가 마케팅강의 리뷰

수신제가치국평천하 2013. 8. 13. 12:35

[온라인마케팅강의] 생활 속 마케팅! 관념을 깨뜨려라! 수신제가 마케팅강의 리뷰

 

 

 

 

벌써 강의한지는 세 달이 지났다. 최근에 예경쪽 강의를 하기 위해 한번 검토를 해봤지만
기본적인 콘텐츠를 제외하고는 결국 다시 만들어야 한다. (아 이것도 문제다. 강의자료 매번 새롭게 만들어야 한다니)
당장 업무적인 것을 먼저 하다 보니 이제서야 리뷰를 한다는 게 거시기하지만 그래도 밀린 방학숙제하는 셈치고~~
또 기억의 감퇴에서 오는 주안점과 취지를 잊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더 늦기 전에 정리해본다.

먼저 지난 강의 홍보 포스팅
[수신제가강연/마케팅강연] 생활 속 마케팅 "관념을 깨뜨려라"
http://www.sushinjega.com/363

강의시작에 앞서
이번 강의는 아는 편집장님을 통해 진행된 것이고 대학생 타켓층에게 적당한 내용을 구성되었다.
2시간 남짓에 내용 전달하기도 빠듯한 시간이지만 최대한 실무에서 써먹을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했다.

<최대한 간결하게 요점만 - 무슨 말인지 나만 알아볼 수도 있음>




[실전온라인마케팅 이해]

1.온라인마케팅컨설턴트 소개
- 마케팅전분야에서 활동, 경력보다는 다양한 툴, 스킬, 경험이 중요함.
컨설팅 업무가 중요하나 온라인에서는 컨설팅과 실행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특징

2.마케팅은 마케터만의 고유 영역일까?
- 물론 기본적인 마케팅부서소속의 사람들이 진행하나 요즘은 관련 없는 부서도 자사제품의 마케팅적인 의견이나
전략수립 시 내부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추세임. 고로 우리 생활에 항상 밀접한 연관이 되어 있는 마케팅은
누구나 이수해야 하는 필수교양과목과도 같음

3.광고/홍보/마케팅의 차이점?
- 솔직히 나도 저 개념을 정확히 나눠서 정의하라고 하면 자신 없음. 이건 마치 한강줄기가 어디까지가 상류고 하류인가를
명확히 구분 지을 수 없는 것과 같다. 저 부분을 나눠서 구분짓지 말고 아이덴티티 구축부터 세일즈까지 두루 진행해볼 필요가 있음

4.온라인 마케팅의 허와 실
마케팅강의 후 광고주들이 한결같이 하는 소리 "그래서 얼마면 되는데?" 예산위주의 마케팅진행 시 큰 위험
목적했던 마케팅성과를 이루기 위한 착한 마케팅과 나쁜 마케팅의 공존 설명

5.실전 온라인 마케팅 상품
수 많은 상품에 대해서 분류 설명, 각각에 디테일한 설명보다는 채널마다의 특징을 이해하고 잘 배치시키는 것이 중요

6.실전 온라인 마케팅 단계별
기계적인 일과 사람적인 일을 구분, 사람쪽으로 갈 수록 감성마케팅이 중요

질문!!
실전온라인 마케터가 되기 위한, 실전마케팅을 잘하기 위한 설명을 했다.
기타 직접 채널을 운영하는 노하우나 성공사례 발표는 과감히 뺐다.
어차피 이런 실무적인 강연은 널리고 널렸기 때문에 오늘도 그런 이야기를 거듭할 필요는 없다.
대신, 대학생 때 기초가 되는 개인브랜드 구축, 스토리텔링기법,  ucc제작노하우, 인생설계라는
더 중요한 내용을 택했다. (덕분에 관련 자료도 훨씬 많이 찾아보게 되고,,,, 나도 공부했다.)




[진짜 강의는 지금부터 시작]

1.개인브랜드 구축
-주변사람들 중에 개인브랜드가 잘 구축된 사람이 있는지 여부 조사
-개인브랜드를 구축하면 어떤 메리트가 있을까? 단순 스펙에 한줄을 쓰기 위한 목적이라도 좋다.
-주변 파워블로거들의 현실적인 모습과 가장 성공적으로 운영중이신 지인 블로거 소개
-개인브랜드 구축에 따른 장점 소개
-취업? 개인브랜드 구축을 해본 사람은 어느 포지션에서도 문제없다. 남자가 산부인과를 홍보하다.
-자기만족의 한가지. 지속적인 강의요청, 다방면의 마케팅경험, 지식충족 욕구해소
-강력한 인적 네트워크 형성
-컨셉설정,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컨셉은? 4전 5기 블로그 운영스토리, 수신제가 블로그만의 특장점
-네파이야기, 네파컵셉설정 및 초기채널세팅, 경쟁상황과 난관 (스마트폰게임, 네파끝판왕, 노스페이스)
-김종욱찾기 브랜드 소개와 퀴즈


2.스토리텔링 - 사람들은 스토리를 좋아한다. 상대에 맞게 스토리텔링 잘하기
-마당에 움크린채 잠든 아이의 스토리
-옹알이영상 – 전혀 다른 영상에 스토리를 만들고 보니 재밌다.
-태명 추천 콘텐츠, 입덧음식 -> 포스팅 -> 이벤트 당첨
-두번째 프로포즈의 스토리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백스테이지 영상, 김장훈 싸이의 대기실 연습장면


3.ucc제작 노하우
-에스보드 익스트림에 얽힌 이야기, 콘텐츠제작->입사제의->전문블로거 활동확대
-재미와 감동이 중요. 친부대- 가장 한국적인 정서를 담고 있는 부모님 이야기


4.인생설계
이번 강의에 가장 신경을 쓴 파트다. 물론 제대로 된 인생설계 강의는 아니지만
앞서 사례들을 되집어 볼 때 개인브랜드와 스토리텔링기술,  ucc제작 같은 노하우와
개인의 목표가 만나게 되면 엄청난 인생설계가 탄생하게 됨을 안내했다.

-당신의 꿈은?? 명문대? 취업? 성공? 그 다음은? (앞날이 불투명) 다양한 질문들에 대한 공감의 시간
-내 스펙 제대로 알기. 행복한 삶을 위한 자신만이 설명서를 따르자. 충분한 수면과 일에 대한 보상
-꿈이야기 (한 단어가 아닌 그 안에 담겨 있는 깊은 스토리를 전하자)
-그 꿈을 이루기 위한 정확한 재무설계, 다양한 필요조건, 만약 한가지라도 문제가 생긴다면??
-광주리에 생선을 파는 아줌마, 꿈을 가진 사람과 아닌 사람의 차이, 실패할지 모르겠지만 지금 꿈을 설계해보자.




비하인드 스토리

그 이후에 이화여대 학생이 찾아와 과제를 위해서 차후에 인터뷰 요청을 해왔다.
흔쾌히 요청을 했다. 요즘 학생들은 이런 과제도 있구나 하면서...
아무튼 이 강연을 통해 조금 더 밝은 미래를 꿈꾸면서 즐겁고 행복하게 살라고 하면서 마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