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근 모 사이트에서 "고맙습니다"란 주제로 장기간 이벤트를 펼친 적이 있다.
가족,연인,스승등 고마운 대상에게 동영상을 선물하는 ucc였다.
다양한 동영상이 올라왔는데 개개인간의 실력차이는 있지만,
그안에 담긴 마음은 다 같은 마음이었다. (몇몇 이벤트용 영상 빼고는~)

처음에 ucc란 단어가 있기전부터 개인제작 영상에 대해서 관심을 가졌다.
그런 내가 가장 먼저 해보고 싶은 것이 바로 부모님 감사영상이었다.
하지만 생각만큼 제작이 어렵고들 말한다.
실제 이벤트를 신청한 사람은 정말 극소수에 불과하다.
그럼 왜 이렇게 하기 동영상 제작이 어려운 걸까??

1.막연한 준비부족
동영상을 만들기 위해서 뭐부터 찍어야 할지 참 고민되는 부분이다. 당장 캠코더도 없는데
연기를 해서 소스를 확보하는 작업은 애초부터 잘못된 작업이다.
다락방가서 낡은 앨범부터 뒤져보라. 그 속에 자신도 모르게 촌스러운 패션에 웃음이 나오거나 젊은 부모님의 모습에 기분이 짠한 사진이 있을 것이다. 그것을 확보하라

2.프로그램 활용 미숙
난 컴맹이야...란 분들은 준비자체가 무의미하다. 처음부터 잘만드는 사람이 어딨겠는가??
모르면 공부를 해야하고, 잘못하면 밤새서라도 노력을 해야하는 법!!
서점가서 책부터 사보라고 권하고 싶다. 가족 영상은 비교적 어려운 스킬은 많이 필요없다.

3.동기부족
지난 강의에서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자, 동기가 없으면 솔직히 발동이 안걸린다.
기념일 (어버이날,생신,결혼기념일)에 선물드리기 위해서는 최소 일주전 넉넉히 한달동안
작업을 하는 것이 좋다. 지금 당장 동기가 잘 안떠오르더라도 미리미리 준비해두자.
참 자료는 계속 확보해두길 바란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만들어보자.

<나의 첫 동영상 제작 일기>
2004년 4월, 당시나이 24세. 그해 2월 대학을 졸업하고, 군대를 알아보다가 방위산업체에 입사하게
되었다. 큰 포부를 안고 첫발을 내딪은 사회초년생 신분이었다.
돈버는게 이렇게 어려운 것이란 것을 깨달았을때쯤 부모님 생각이 제일 먼저났다.
예로부터 첫월급을 타면 부모님 내복을 선물하는게 이런 이유였나보다라고 생각하면서..
그해 다가오는 어버이날은 왠지 그냥 보내기가 싫었다. 그래서 난 책장 구석에 있는 가족앨범을 뒤졌다.
그 안에는 쓸만한 사진이 꽤 많았다. 내 어릴적 사진안에는 엄마가 이쁘게 꾸며준 장식과 글씨가
있었지만, 그런 앨범은 나조차도 안본지가 오래되었었다. 이사할때면 한두개 잊어먹기 일쑤였다.
그런 많은 생각을 뒤로하고 사진을 꺼내 일일이 다 스캔을 떴다. 그리고 이 영상을 만들게 된 동기를 편지로 옮겨적었다. 이제 자료준비는 다 되었다.
사진을 전부 프리미어 작업창에 나열했다. 가족 동영상은 그다지 큰 효과가 필요없다. 기본적인 모션효과인 포지션(위치)과 스케일(크기)만 사용하더라도 충분히 영상을 만들 수 있다.
(물론 처음하는 작업이 지금은 쉽지만 당시는 정말 몇시간이 걸렸는지..)

<작품기획>
그렇다면 어떻게 단계를 나눠서 작업을 하겠느냐??
총 3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첫번째, 어머니와 아버지의 처녀총각시절을 보여주고, 두번째, 결혼식과 가족의 탄생장면을 나열하고, 마지막, 자신의 입장에서 부모님께 드리고 싶은 편지를 보여주게 된다.
이러한 단계는 본인이 적절히 조율하면 된다.

<영상공개>
무려 4년전 영상이다. 당시 인코딩 기반도 없고, 웹에 올리기 위해서는 10메가 이하로 출력을 해야 했기
때문에 영상의 화질이 매우 안좋다. 그렇지만 나와 부모님께 소중한 영상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s.나는 이러한 내용을 삽입하였다.
Family의 의미
F - Father
a - And
m - Mather
i - I
l -LOVE
y -YOU
아버지와 어머니, 나는 두분을 사랑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osted by 수신제가치국평천하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