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팅 썬가드/썬팅시공] 썬팅 시공 전에 알아야 할 사항!!
부제목: 내차 썬팅하는 날

언젠가는 썬팅 해야지 해야지 했던게 벌써 5년이 지났다.
나도 중고차를 양도받은 거라 차량을 손보고 꾸미는 타이밍이 많이 늦었던 건 사실이다.
우연히 대전 친척형 네 집에 방문했다가. 형님 썬팅하러 가는 길에 덩달아 질러버렸다.
k5동호회 카페에서 인지도가 있는 지점이라고 했다. (대전야구장 근처 썬가드 대전 중구점)
사장님 사모님 두 분이서 하시는 곳인데 옆에서 지켜보니 초집중 모드로 열심히 일하시고 계신다.

보통 썬팅하면 스프레이로 대충 비눗물 뿌려주고 필름 떼서 붙인다고 생각했는데..
전체다 작업하는데 2시간이 걸리는 막노동이었다.
안 그래도 썬팅에 대해서 궁금한 게 있던 차에 사장님의 동의를 구하고 이것저것 물어보면서 찍었다.
ㅋㅋㅋ 처음에는 좀 당황해 하시더니 이내 특유의 입담을 늘여놓으신다.
덩달아 두분 식사하실 때 피자까지 얻어먹었다. 캄~사합니다~ 영어로 땡큐~

<시공 전>

썬팅 시공전... 유리창의 개미 발자국도 지워질 정도로 닦음

후면 유리창.. 필름이 발라져 있으나 차단 효과가 거의 없음

측면 창문을 보면 뭔가 모자란 듯한 갭이 보임... 요것도 눈에 거슬림...어서 떼고 싶다.

초보자가 알아야 할 썬팅의 기술!!
썬팅 이것저것 알아보기 전에 간단히 시공에 대해서 알고 가자는 취지임.
※단, 위 내용은 대전 태령자동차 사장님의 방법으로 업체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1.필름제거


기존에 썬팅 필름이 있을 경우 이를 제거하기 위한 시공이 들어간다.
내차도 영업사원이 팔 때 붙여진 필름을 제거해야 했다.
전문가들은 안다.
저게 썬팅인지 그냥 색깔만 시커먼 필름인지.. 내차도 단번에 보시더니 아셨다.
필름제거는 스팀기로 하는데 내 차를 제거하는데도 약 20분이 소요되었다.
때문에 필름제거 시에도 비용이 발생한단다.  (3~5만원 사이인데..ㅋㅋ 정이 넘치시는 사장님 학연지연 다 엮어보시길 바란다.ㅋ)

필름을 제거했지만 여전히 남아있는 정체불명의 본드 자국...옛날 돼지본드 써본 사라이면 뭔지 잘 알거임

필름을 제거하니 본드 자국이 선명하다. 싸구려 필름은 본드자국이 남고 냄새도 고약했다.
본드자국은 본드제거제로 세밀하게 긁어낸다.
단!! 후면 창은 열선이 있기 때문에 본드제거제를 사용하면 안 된다. 요 확인!!

묵은 때를 벗겨주고 나니 내가 다 시원하다. 자 이제 옷 입혀줄게^^



2.필름선택 (썬가드필름)
생각보다 필름의 종류가 많았다.
 

가격대가 천차만별인데 보통 신차의 경우 좀더 비싼 필름을 하는 경우가 많다.
썬팅하면 빛 투과율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투과율도 중요하지만 열차단, 자외선차단 등도 충분히 고려해 썬팅 필름을 고른다. 이왕이면 맥스 이상급으로 추천하셨다.
다른 사람들은 어떤 필름을 많이 쓰는지 물어보니 전면 50%, 측후면 15%를 많이 시공한단다.
전면의 경우 시야를 방해하면 안되기 때문에 옅은 농도이고, 측후면은 어둡게 한다.

3.필름재단

시공장소 옆에 따로 재단하시는 곳이 있었다.
업계에서 오랫동안 해오셔서 그런지 공구들마다 손때가 많이 묻어있으셨다.
요즘은 컴퓨터 시공으로 재단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는 손수 재단을 하셨다.
'카스타'라고 써있는 판을 가져와 전문가의 손길로 잘라주신다.
 

4.필름성형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사장님이 한참 설명을 하셨는데 간략하게 이해한 항목만 적어보겠다.
평평한 필름을 굴곡이 있는 유리표면에 붙이는 작업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냥 붙였다간 소요시간이 몇배 더 걸린다고 했다.
반드시 성형을 해야 하는데..
필름에 열을 가하면 수축이 일어나 곡선대로 성형이 된다.
전면하고 후면 시공 시 특히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데, 열을 잘못 가하거나 잘못된 방향으로 수축을 시키면
필름을 못 쓰게 되기 때문에 시공자의 노하우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난 전면은 안하고 측후 면만 했는데 후면 시공 시에 창 바깥에다가 비누 같은 걸 바르고 거기에서 성형을 하시길래..
썬팅이 원래 바깥쪽에서 하나 했는데 알고 보니 성형 때만 하는 것이지 실제 시공은 안쪽에 한다. 아하^^


5.필름부착




필름 제거한 후 먼지 하나 없이 청소를 했는데 필름 부착 전에 또 한번 청소를 하신다.
필름 부착전에 얇은 비닐을 떼어낼 때 정전기가 발생하기 때문에 수시로 베이비샴푸를 뿌려준다. 손에도 칙칙!!

여기서도 시공기술에 차이가 많다고 한다.
또 한가지 알아둘 점!
1.전면 시공 시 룸미러를 떼고 하는데 간혹 그냥 도려내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체크!
2.측면 시공시 유리창 끝 부분에 갭이 안 생기게 하는 것이 포인트인데 
  재단이 쉽지 않기 때문에 대충하는 경우가 있으니 이점 유의해서 봐야 한다.
3.전면 시공 시 처음 필름이 자리잡는데까지는 약 일주일 정도 소요된다. 그 전까지 필름이 서로 당기고 있기 때문에
  초반에는 다소 불편할 수 있으나 완전 건조되면 그런 증상은 사라진다.

시공 전에 그런 부분을 사전에 알고 꼼꼼히 요구하면 나중에 후회하는 일이 없을 것이다.

짜잔!! 시공 완성!! 내 차도 부티가 난다~~
이미 날이 어두워져 내부에서 찍는데 형광등이 밝아서 사진이 살짝 어둡게 나옴
 

초집중을 해야 하는 작업이라 옆에서 이것저것 물어보면 작업시간이 많이 소요되었다.
(저녁 6시부터 8시까지...이 놈의 블로그병!!)
대전 중구 근처에 사시는 분들은 저 간판보고 전화해주시면 견적문의 자세히 해주실거예요.


스마트폰 액정필름 붙이는 정도로 알았는데 역시 뭔가 달랐다.ㅋㅋ
그리고 필름도 필름이지만 시공자의 숙련도에 따라 결과물이 천차만별이란 점도 깨닫게 됐다.
썬팅을 고려하시는 분들은 이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사장님 기념컷 한장^^
너무 즐겁게 일하시는 모습이 보기 좋아서 사진을 찍자고 했더니 흔쾌히 응하셨다.ㅋㅋ
본인이 만족해야 손님도 만족할 수 있다는 경영철학을 가지고 계셨다. 표정도 비장하심!!

ps. 영상도 있는데 이걸 어떻게 써먹을까.. 사장님 보여주고 허락좀 받아야겠음
ps2.이런 내용 써도 될지 모르겠지만.. 사장님이 화통하셔서 먼길 오시는 분들에게는 뭔가 주심~~
Posted by 수신제가치국평천하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