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UCC크리에이터 입장에서 나아가야할 방향이나 마음가짐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왔다.
하지만 노사가 모두 중요하듯이 기업이 잘 버텨줘야 크리에이터도 설자리가 있다.
많은 기업들이 이런 UCC를 기반으로 기업활동을 하고 있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고민거리를
함께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플랫폼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지만
그에 대한 이윤창출이 보장되지 않는다면 마음껏 동영상과 자료를 올릴 수 있는 이 환경도 함께 사라질 것이다.
현재 UCC(동영상) 비지니스의 한계는 무엇일까??
2006년 UCC에 대한 붐이 일어났고, 2007년은 거의 전성기를 맞이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008 현재는 다가올 문제에 대해서 잠시 쉬어가고 있는 시기이다. (제 2의 전성기를 위하여)
그 중 가장 큰 과제가 수익모델창출과 저작권이다.
이중 수익모델 창출에 대해서 먼저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다.
(철저히 기업입장에 서서 생각을 해보도록 노력하겠지만, 안될 수도 있다.)
수익모델창출
많은 투자를 하여 동영상 서비스를 위한 플랫폼을 개발했고, UCC 전성기때 충분한 성장을 보여왔다.
네티즌들도 기존의 활자로된 기사보다는 사진과 영상까지 보기를 원했고,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켜줬었다.
한 예로 새벽에 프리미어에서 박지성이 골을 넣으면 누구나 UCC포탈사이트를 통해 박지성의 골장면을 보았다.
트래픽은 충분히 모았다. 그런데 향후 수익모델은 어떻게 창출할 것인가??
트래픽하면 광고인데 실제 UCC에 광고를 넣기는 그리 쉽지가 않다. 왜냐?? 반발이 심하기 때문이다.
용감하게도 몇몇 UCC 포탈사이트에서는 영상 앞부분에 광고를 삽입하는데 이런 행위는 네티즌들로 부터
엄청난 불만을 초래한다. 판도라TV의 경우 15초광고를 보내는데 인내심이 극한에 달한다.
단 여기는 동영상 업계1위이고, 미니 플레이어라는 자체 시스템을 만들어 유포하는 힘이 막강하여 어쩔 수 없이 본다. 다른 일반 사이트는 엄두도 내지 못한다. 네이버나 다음의 경우 최대한 서비스적인 관점에 서서 광고를 하지 않고 있다.
광고업계에서도 UCC하면 무언가 믿음이 떨어진다. 실제 조회수가 많이 나오더라도 그로 인한 판매증진이나
매출향상에 기여했는지 알 수 없다. 단지 이슈가 되어 기사화되거나 입소문이 퍼지는 정도에 만족해야 한다.
그러니 결과에 대한 피드백이 떨어지고, 광고를 선뜻 맡기기가 어려울 것이다.
여기서 잠시 UCC제작자입장을 보자면, 이렇다할 수익구조가 없는게 사실이다.
우리나라 동영상 1위기업인 판도라 TV에서는 1클릭당 0.1원을 내세우고 있으며
지난번 글을 올렸던 UCCC 사이트의 경우 1뷰당 1원을 내세우고 있다.
(문제가 많아 포탈에서 동영상 업을 금지시켰다. 또 무단스크랩으로 타인의 재산을 편취하는 만행이 일어났었다.)
이로서는 UCC 제작자에게 돌아오는 수익은 극히 미비하다. 50만건이 조회되면 5만원이 떨어지는데, 실제 50만건이라는 이슈를 몰고 오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인원이 동원되어야 한다.
생산과 소비, 공급과 수요입장에서 각기 조금은 다른 입장을 가지고 있을거란 생각을 해본다.
한편으로 쉽게 생각하면, UCC제작자나 네티즌들이 양질의 컨텐츠를 올리면 이를 포탈사이트에서 충분한 보상을 해주고, 올린 컨텐츠는 다른 수요자들에게 서비스 되어야 한다. 이렇게 원활하게 굴러가면 광고업계에서도 충분한 투자가 들어올 수 있고 이를 통한 수입은 다시 포탈사이트와 제작자가 나누어 받는 다면 둘다 윈윈 할 수 있는 전략이다.
더 나아가서 양질의 고급컨텐츠의 경우 *오픈마켓플레이스를 이용하여 많은 네티즌들이 활성화시킬 수 있는 여건이 필요하다. 픽스카우에서 이런 시스템을 도입하여 소비자간 동영상을 판매,유통,소비등을 꽤하였다. 하지만 많은 네티즌들이 이런 컨텐츠를 돈을 지불하고 보는데는 많은 망설임이 있어 활성화되는데는 다소 어려움이 있다. 이 부분은 앞으로 UCC포탈사이트가 풀어나가야할 문제이다.
오픈마켓플레이스란? 포털 및 쇼핑몰과 연동하여 여러 기업이 모여 다자간 거래가 이루어질 때 그 효과가 커지는 쇼핑몰 중계서비스를 말한다. 해피리포트처럼 네티즌이 직접 리포트를 올리고, 필요한 사람이 비용을 지불하고 컨텐츠를 얻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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