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블로그마케팅의 가치와 의료광고 시장의 분석
블로그 마케팅을 하기 위한 컨셉트 노하우에 대해서 소개했었다.
컨셉트가 완전히 잡혔다면 이제 진행하는 일만 남았는데
한가지 문제에 봉착하게 된다.

과연 누가 어떤 위치에서 진행할 것인가?
이 시점에 왠 어이없는 질문이라고 생각할지 모르겠으나 블로그마케터의 포지션과 역할이
너무도 중요하기 때문에 다시 한번 짚고 넘어간다.
가장 이상적인 마케터의 포지션은 기업에 근무하는 전문가가 기업으로부터 아무런
영향력을 받지 않고 블로그를 진행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 해외 유명 소프트웨어 m사의 개발자가 운영하는 블로그인데
기업의 어떠한 제재도 받지 않고 오로지 개발자 스스로가 블로그를 운영하며
자신이 회사에 근무하면서 겪는 개발스토리와 소소한 일상들을 소개한다.
애초 m사는 독점적 시장점유에 따른 안티 세력이 많았었는데 이 블로그로 인해
소비자와 소통을 하게 되면서 안티가 점점 줄게 되었다고 한다. (책에서 읽은 내용임)
기업의 근무하는 사람의 가장 큰 장점은 그 쪽 분야에 가장 전문가라는 것이다.
일반인보다 더 정확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고 관련 직종의 최신 뉴스를 빠르게 캐치할 수 있다.
하지만 기업에 근무한다는 사실 자체가 큰 위험부담을 가질 수도 있다.
자칫 자사를 광고한다고 소비자들로부터 오해를 받을 수 있고
블로거로 인해 기업의 핵심적인 정보가 외부에 유출될 수도 있기 때문에 그다지 기업들은 달가워하지 않는다.

그럼 남은 방법은 대행사나 외부사람에게 맡기는 방법이다.
근데 대행사를 믿고 맡긴다는 것 또한 여러 가지로 신경 쓸 일이 많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돈이 들였는데 실질적으로 홍보가 잘 안 되는 것 같고
처음 계약했던 내용이 잘 이행되지 않을 경우도 많다.
좀더 효과적이고 창의적인 홍보방법을 원하지만 맘처럼 쉽게 따라주지 않을 때가 많아
자주 업체를 교체하는 경우도 많다.

그렇다면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기업도 아닌 그렇다고 개인도 아닌 전문가가 필요하다.
전문가는 기업의 입장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현재 기업이 단시간에 트래픽 폭탄을 때려줄 마케팅을 원하는지
기업의 브랜드 개선을 위해서 온돌방을 달구듯 장기적인 마케팅을 원하는지 파악해야 한다.

단발적이고 폭발적인 노가다성 블로그 마케팅 전략
사실 대다수의 기업들이 당장 가시적인 홍보 효과를 보고 싶어한다.
홍보비용이 투자되고 바로 효과가 나오는 것이야 말로 기업과 대행사 모두 윈윈하는 것과 다름이 없다.
과거 ucc마케팅이나 노이즈마케팅의 경우
순간적으로 이슈를 만들어 홍보를 극대화하지만 효과는 그리 오래 지속되지는 않는다.
Ucc 열풍이 순식간에 식은 것처럼 지속적인 홍보를 원하는 기업입장에서는
냄비처럼 빨리 끓고 빨리 식어버리는 홍보는 더 이상 매력을 느끼기 어렵다.
그렇다면
단순히 콘텐츠 없이 각종 홍보섹션 (지식인, 블로그, 카페게시판, 동영상, 이미지, 뉴스)에
노가다로 올리는 방법은 어떨까?

당장 검색결과에 기업의 제품이나 이미지가 상위랭크 될 수 있으나 도배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지고
도배는 곧 경쟁사들간의 쌍방 신고로 이어지고
그 결과 카페나 블로그 경고조치나 폐쇄까지 이어진다.
아직 끝이 아니다.

이 소모성 홍보전략의 큰 문제점은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실추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최초 검색을 통해 기업의 블로그를 방문하여 정보를 얻어갔는데
다발적으로 노출된 광고로 인해 계속 중복된 콘텐츠를 열람하게 된다면
고객입장에서 얼마나 짜증날까?
대부분 단발적이고 폭발적인 이슈를 이끌어내기 위해 낚시성 제목이나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가 많고 자극적인 소재를 사용하여 소비자를 기만하게 되고
보다 많은 트래픽을 유도하기 위해 관련이 없는 키워드로도 유입을 시키게 되므로
소비자가 인터넷을 이용함에 있어 불편을 초래한다.
'어라... 이 블로그 계속 사람 낚네..어느 회사야?'
'스크랩만 잔뜩해놨네.. 이거 순 엉망이군..'

검색된 페이지가 온갖 광고로 도배되어 있을 때
밀려오는 배신감을 느껴 보았는가? 바로 욕 나온다.

-장기적이고 감성적인 블로그 마케팅 전략
최소 6개월에서 1년 동안 블로그를 완성할 수 있도록 회사가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궁극적인 목적은 홍보지만 홍보 이상의 효과를 바라볼 줄 알아야 한다.
특히 기업의 이미지를 바꾸고 싶다면,
기업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싶은데 방법을 알지 못한다면,
과감히 소비자와의 소통을 시도해야 한다.

다소 네가티브한 고객들이 많다면 이 블로그 마케팅 방법을 추천한다.
홈페이지 고객센터란 엄청난 대문을 걸어 잠그고 온몸으로 막는 것이 아닌
블로그란 오픈된 곳에서 당당히 대화를 시도해보길 바란다.
이런 오픈된 경영마인드 못지 않게 기업에서는 적어도 6개월 이상 장기적인 지원(인력과 자금)이
필요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이런 회사가 과연 얼마나 있을까? 의심이 되지만..)

자.
실전 블로그 마케팅이 어떻게 생각해보면 시작단계서부터 많은 고민을 안고 시작해야 한다.
생각했던 것보다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하려 했다가 이 글을 보고 살짝 좌절을 느낄 수 있겠지만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기업과 마케터간의 충분한 사전 조율을 거친 후 진행해야 한다.

Posted by 수신제가치국평천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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