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세상은 참 좋다. ‘나의 아저씨드라마를 6시간 요약을 다해주고,
발거벗은 세계사를 보면 그 어렵던 세계사가 재밌기까지 하다.
저렇게 재밌는 걸 그때 왜 저걸 안 가르쳐줬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당시엔 몰랐을 정도로) 신기한 경험을 많이 한다.영어도 다시 하라면 재미있게 할 수 있을까??
시험보기는 싫지만 또 막상 시험을 잘 보면 기분이 좋아지는 그런 느낌

최소 영어 6년을 배우고도 말 한마디 못하는 80년대생들은 뭐가 문제였을까??
십년전 무작정 아는 선생님을 따라 파닉스 부터 다시 시작했던 기억도 떠오른다.
근데 지금 아이가 영어를 물어본다. 단어도 우리 때랑 다르다. 같이 공부하는 한 시간이 너무 괴롭다.

이제 물러설 수가 없어 혹시 이런 것을 가르쳐주는 강사분이 안계실까 서치를 해보았다.
생초보를 위한 문법은 쌩까자는 영문법 이야기 https://kmong.com/gig/300537

생까자는 말도 참 오랜만에 들어본다. 정말 쌩까도 될까 하는 의구심으로 책을 읽기 시작했다.책 분량은 100페이지가 채 안 된다. 그래서 맘먹고 1시간이면 다 읽을 수 있다책 구성은미움받을용기처럼 대화형식으로 꾸며져 있어 딱딱하지 않다. 그런데 하나하나 내용을 들여다보면 어느새 문법에 대한 자신감이 살짝 올라온다.

( 아이 영어학원 교재인데 전체가 영어로 되어 있다 .  어려운 단어는 없는데 가끔 해석이 안될 때가 종종 있다 .  학년이 더 올라가면 그땐 더 이상 손대지 못할지도 ..)

 

책 내용을 다 리뷰 할 순 없고, 몇 가지 느낀 점을 정리해본다.

 

1. 영어문법책은 왜 어려웠을까?
8품사, 관계대명사, to부정사, 현재완료, 수동태, 가정법, 조건절, 형용사구, 부사절, 현재부사, 과거분사. 주격관계대명사, 목적격보어.....
용어자체가 어려웠다. 지금 성인이 내가 봐도 어려운데 애들은 오죽할까??
to부정사... 뭔가 부정적인 느낌인데... 알고 보면 품사가 정해지지 않았다는 뜻이다. 충격 ㅜㅜ
달달달 외워 시험치기 바빴던 학창시절을 되돌아가 이 책을 선물하고 싶을 정도다.

 

2. 영어독해를 위해서는 핵심서술어를 찾아라.
이 책은 독해점수를 올리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수능을 치기 위해서는 그 안에 단어도 중요하지만, 길고 긴 문장을 빨리 해석해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서술어를 찾아야 한다.
그런데 영어는 한 문장 안에 동사단어가 너무 많다. 그걸 찾았더니 나도 해석이 쉽게 되었다.
물론 꾸준한 연습을 통해 레벨업 시켜보면 어느새 독해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낼 수 있을 것이다.

 

3. 아이와 공부법을 제시해준다.
이 책의 저자는 실제 아이를 가르쳐본 경험을 책으로 기술하였다.
단어를 찾지 않고 해석한다 > 첫 번째 또는 두 번째 문장에서 본문의 주제어를 찾아 적어본다 > 문제를 풀고 채점한다 > 모르는 단어를 찾아 단어장에 옮기면서 다시 해석한다 > 오답문제를 다시 풀고 채점한다 > 해설집의 해석과 나의 해석을 꼼꼼히 비교한다.
일단 나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이런 것이다. 물론 나도 내가 방법을 찾고 아이 스스로 할 수 있을 때까지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하다가 안 되는 부분은 저자에게 헬프미를 외쳐볼 생각이다.

 

요약하자면,

장점
선생님과 화상면담을 할 수 있다. 저저 와의 비대면 만남? 같은 건데..
아이마다 수준이 다르고 환경이 다르다 보니 케이스별로 질문이 많을 수 밖에 없다.
정식수강이 아니기 때문에 별도의 수강료는 없지만 책을 읽고 간단히 면담 정도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 같다.

 

단점
꼼꼼하게 문법설명과 예시문, 문제까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 책 한권으로 문법정복은 안된다. 이해를 돕기 위한 이야기책에 가깝기 때문에 오해하지 않아야 한다.

  

( 아직은 같이 재미있게 하는 수준이라 점수가 나쁘지 않는데 나도 열심히 하지 않으면 안될 것 같은 불안감 …)

 

마무리.
책에 이런 구절이 나온다.


"우리의 목표는 영어점수 잘 받는 거야. 중고생들은 수능 영어시험이 최종 목표가 되겠고, 공무원 수험생은 공무원 시험이 되겠지. 이 모든 기본은 중 3 정도의 문법 수준이면 충분해."

이번 주 아이 영어숙제를 같이 하면서 비슷한 예문이 나오면 이 책을 찾아보고 가르쳐줘야겠다.

Posted by 수신제가치국평천하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