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나는 전동블라인드를 설치했을까? 이지롤 블라인드 설치후기



얼마 전 이사를 오면서 거실 꾸미기를 가장 신경 썼었더랬다.
그 중에 쇼파나 가구배치는 와이프가 맡아서 했고, 티비다이랑 블라인드는 내 몫이었다.
이사오면서 있던 하얀 커튼을 때고 블라인드로 교체하였는데
문제는...
남향집이라 더 그랬는데..아침마다 블라이드를 쳐야 했고,
저녁때만 되면 아이를 부르며, 블라인드 쳐라 걷어라 명령하기 급급했다. 
와~~ 이거 중노동인데...
그러던 중 전동블라인드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남 얘기로만 들렸던 스마트홈 구현의 첫발을 내딛게 되었다.


전동블라인드 – 말 그래도 사람의 힘이 아닌 전기의 힘을 빌려 블라인드를 치는 기계..
요걸 봉안에 넣고 전기로 모터를 제어해서 블라인드를 컨트롤 한다.

과연 우리 집에 필요한가?.
과연 우리 집에 필요한가?..
과연 우리 집에 필요한가?...
세 번 고민해보고, 일단 더 필요하다고 판단, 더 조사를 해보았다.





가격은 적당한가? 설치는 어렵지 않은가? 스마트홈 구현이 가능한가?
내가 모든 블라인드, 모든 전동블라인드를 설치해보진 않았지만 대부분 비슷한 고민부터 출발할 것이다.
유튜브에도 관련 후기가 많이 있지만 네이버쇼핑할 때 시간 낭비하지 않도록 간단히 정리해본다.

 

1.가격은 적당한가?.
전동블라인드 검색해보면 5~40만원대, 그 이상 제품까지 있고, 대략적으로 10만원전후로 가격 형성이 되어 있다.
방식도 모터를 삽입하는 방식, 줄을 오토로 제어장치를 다는 방식
리모콘 유무, 스위치봉 방식 / 전선연결방식, 충전배터리방식 등등
여기서부터 나 안해~ 소리가 나올 지경...
다행히 가격대가 예전보다는 싸져서 무난히 설치해 볼만하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단, 전동블라인드 완제품이 아닌 기존의 자기집 블라인드를 사용한다는 기준
  



2.설치가 어렵지 않은가?.
전동이기 때문에 별도의 전선연결을 할 때 어려움이 없는지, 기존 블라인드 해체해서 모터를 껴야 하는 문제였다.
특히 충전배터리방식이 꽤 많이 나와있는데...여러 후기를 찾아본 결과
충전식이 처음에는 깔끔하고 좋은데.. 충전의 번거로움이 있고, 스마트홈 구현(와이파이송수신)는 불가해서 비추한단다.


3.스마트홈 구현이 가능한가?.
기왕이면 스마트홈이 아니던가. 
집에 이라이트(yeelight)전구를 쓰는데 밤에 혼자 유튜브 보면서 잠들 때 음성명령으로 켜고 끄는 게
되니 정말 편하다. 리모콘도 좋지만 보다 정밀한 콘트롤이 가능한 앱 지원 등..자꾸 욕심만 커져간다. 막상 설치해놓고 쓰지 않는다면 헛돈만 썼다는 생각이 들지도 모르니 신중히 결정해야 하는 문제다.

4.그 외 장점은 무엇인가?.
일반블라인드의 경우 블라인드 줄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데 전동블라인드를 사용하면  줄 자체를 없애기 때문에 미관상으로도 좋지만 안전함도 충분히 어필된다.



그래서 나의 선택은??

이지롤블라인드
*앞서 얘기했지만 전동블라인드 처음 설치자로서 모든 블라인드를 다 고려해볼 수 없었다.

내가 이 제품을 선택한 이유

1.가격.
가격은 13만원대정도로 형성되어 있다. 
우리 집은 거실 150*200 사이즈의 블라인드가 2개이므로 안방세트(2개용) 구매 총 27만원이 들었다. (리모콘 포함)


  (대부분 블라인드 호환이 됨, 직경사이즈, 톱니바퀴등)


2.블라인드 호환.
우리 집 블라인드가 호환이 되는가? 
우리 집은 일반 콤비블라인드인데 이 제품은 시중의 90%는 다 호환이 된다고 써있다.
쉐이드, 롤스크린, 콤비블라인드 설치가능, 우드블라인드나 허니콤, 트리플 등은 설치불가 되겠다.


3.설치난이도 - 중.
블라인드를 분리하고 전동모터를 넣고 다시 캡을 끼면 됨. 첨엔 낯설어서 좀 헤매었지만
설명서 보고 차근차근해 보니 쉬운 편이었다. 
그리고 다시 언급하지만 
충전식 배터리를 사용하는 제품의 경우 모터출력과 연결되기 때문에 충전으로는 감당할 자신이 없다. 
충전식 업체설명으로는 충전하면 한달 이상 간다고 하는데...쓰다 보면 언젠가는 후회할거 같아 배제함
 


4.친절한 AS.
나 혼자 쓸 가전제품이면 대충 구매수보고 결정하는데, 블라인드는 거실용이라 한번 장만하고 욕먹지 않으려면
꼼꼼한 체크가 필요했다. 그래서 여러 업체와 통화를 해보았는데.. 이지롤 사장님은 차근차근 설명을 잘 해주셨다.
마치 옆에 와 있는 기분으로^^ 홈페이지상에 설명이 다 적혀져 있었지만 말로 들으니 더 믿음이 가는 부분이 컸다.
국내생산제품으로 직접 연구개발, 제작, 판매, 설치, AS까지 한다는 말에 묻따 않고 결정!!

  
 
5.스마트작동기능
리모콘과 앱으로 동작이 가능하다. 리모콘은 혹시 몰라서 구입(아이가 직접 콘트롤할 경우)
알람기능, 메모리기능, 원격제어 등도 지원한다. 처음에는 굳이 이 기능이 다 필요할까 싶었지만
생각해보니 매일매일 애보고 블라인드 좀 쳐라, 걷어라 하는 것 때문에 구입하였던 것이라
앞으로 하나하나 스마트홈을 구축해볼 예정이다.
일단 앱 설치 후 상하단 설정 마쳤고, 메모리기능하고 알람 기능까지 써봤는데 매우 만족스럽다.
이 참에 AI스피커도 하나 해둘까 하는 마음이 생길 정도로.. 그리고 앞으로 업데이트 시에도 꼼꼼히 체크해주실 것 같아
기대된다.



일주일 실사용 후 느낀 점은
로봇청소기를 돌리기 전까지. 그 편리함을 몰랐다.
건조기를 써볼 때까지 그 편리함을 몰랐다.
전동블라인드는 일단 써봐라. 써보면 알지어다.


그래도 몇 가지 단점을 꼽자면.
모든 블라인드가 호환되지는 않는다.
전선 몰딩작업을 해야 한다. (난 귀찮아서 그냥 에어컨 뒤로 숨김)
구글홈은 아직 지원하지 않는다. 
(사장님께 전화해보니 전에 지원이 됐었는데 현재 안된다고. 그런데 개선할 예정이라고 하심. 기대된다)



원래는 여기서 후기를 마무리할까 하다가..
당근마켓에서 또 일주일 넘게 상주한 결과 갤럭시홈미니 구입!!
여담이지만 이거 구입 후 집안에 모든 기기를 스마트씽에 등록하고 있다능.. 
이지롤블라인드 구동모습 공개합니다. 

이로써 집에 와서 바로 쇼파눕고 블라인드치고 티비시청 말로 다 가능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막상 해보니 진짜 신세계다.  1~100까지 미세한 설정도 가능하니 정말 재밌다.

 

Posted by 수신제가치국평천하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