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마케팅에 대한 이론을 처음 접하고 이듬해 우연치 않게 산부인과에 취직하게 됐다.
당장 이론들을 시험해봐야 했기에 급하게 진행된 것도 없지 않아 있었다.
병원쪽에서는 유명한 곳이었고 네트워크망을 구축한 곳이라 규모도 있는 곳이었다.
mso라고 해서 병원경영컨설팅회사였는데 같은 병원쪽에서 사업자등록을 한 것이었기 때문에
관리대상 병원과 엄연히 한 식구나 다름없었다.
이럴 경우 ‘갑을’ 관계가 아니기 때문에 좀더 편하게 일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한가지 힘들었던 점은 블로그마케팅이 주업무였지만 업종 특성상 남자가 부족?하다 보니 다방면으로 동원되어야 했다.
(요즘은 그래야 살아남는다. 이 말은 하지 말걸 그랬나?)

산부인과 블로그 누구를 대상으로 홍보할 것인가?
앞서는 블로그마케팅의 필요성에 대해서 귀에 못 박힐 정도로 이야기를 했다면
이제는 블로그 기획을 구체적으로 들어가야 할 차례다.
기획에는 여러 단계별로 중요한 점이 있겠지만 우선 어떤 고객을 타겟으로 진행할 건지 먼저 생각해봐야 한다.
사실 이점이 일반블로그와 기업블로그의 차이라 할 수 있다.
어차피 매 콘텐츠마다 새롭게 타겟이 정해지기도 하지만 전체적인 큰 틀을 잘 짜놓으면
장기적으로 꾸준히 콘텐츠화될 때 블로그의 파워가 배가 된다.

내가 근무하던 산부인과는 미혼여성을 주고객으로 하는 곳이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산부인과와 다르게 출산을 하지 않는 곳으로 주로 검진과 여성성형수술 전문으로 하는 곳이었다.
지하철과 대학가에 위치해 있어서 타병원에 비해 젊은 고객들이 많았다.
젊은 여성 고객이 많다는 것만으로도 디자인이 딱딱하거나 복잡한 것보다는
캐주얼하고 심플하면서도 세련될 필요가 있었다.
콘텐츠의 카테고리는 20대 여성이 좋아할만한 미용, 연애, 건강, 성지식 등이 주를 이루게 설정해두었다.
하지만 여기서 매우 중요한 사실을 놓쳐서는 안된다. 인터넷의 마케팅의 장점을~!
보통 사람들이 인터넷 정보를 보고 유익하다고 판단될 경우
즐겨찾기 해놓고 입소문을 만들어 준다.

우리도 20대 여성들을 타겟으로 진행하지만
콘텐츠를 생산할때는 성별불문, 나이불문, 각계각층에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것을 만들어야 한다.
예를 들어 병원 매출에 관계없는 남자가 산부인과 관련 정보을 봤다고 하더라도
(참신한 정보일 경우) 어머니나 여동생, 여자친구, 주변 친구들에게 소개해줄 것이고
추천을 통해 유입된 고객들은 병원 브랜드나 진료서비스, 블로그 콘텐츠에 대해서 훨씬더 신뢰를 가지고 보게 된다.
이것이 곧 내원으로 이어지고 매출까지 연결될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실제로 산부인과 정보를 최대한 유익하게 올려본 결과 많은 남자들도 댓글을 달았으며
주변에 여자친구에게 알려주겠다고 나서는 경우도 있었다.
여자들도 무심코 가졌던 병원에 대한 공포심을 블로그를 통해 조금 덜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병원시설이나 전문의의 조언, 고객서비스에 대한 선전 위주가 아닌 정작 고객들이 궁금해하는 정보를
여과없이 알려주는 것만으로도 여성 스스로가 자신의 건강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하는 계기를 마련해주었다.
주대상을 기본으로 포스팅을 하되 최대의 홍보효과를 이끌어 낼수 있도록 폭넓게 계획하는 것도
블로그마케터의 몫이다.

사실 이 정도만 해도 어느 정도 가닥이 잡히겠지만
왕초보를 위해서 세부적으로 몇 개 더 얘기해보겠다.

블로그 콘텐츠 수위는 어느 정도로 할 것인가?
사실 수위라는 표현을 잘 쓰지 않지만 성콘텐츠를 만들 때는 수위가 중요하다.
안타깝게도 아직 대한민국은 성에 대해서 대놓고 얘기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가급적 성적인 수위는 낮은 단계서부터 차차 높여가는 것으로 진행하도록 한다.
그 밖에도 의학적 지식이 삽입되어 진행될 경우 그 전문성을 두고 논란의 소지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해야 한다.
자칫 병원이 직간접적으로 노출될 수도 있기 때문에
초반 노출 수위는 어떻게 갈 건지, 시즌별로 어떻게 노출할 것인지 잘 생각해봐야 한다.

블로그 콘텐츠는 어떤 주제로 할 것인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산부인과 관련 지식 정보이다.
의학정보 뿐만 아니라 시대의 트렌드를 읽어 20대 여성이 관심 가질만한 소재를 찾아 글을 쓰는 것이 좋다.
산부인과에 관련된 기사나 뉴스보도 등을 통해 관련 있는 것들을 주제로
순발력있게 포스팅을 한다면 많은 트래픽을 유입시킬 수 있다.
굳이 병원에서 사회이슈를 건드려 득이 될게 없을 것처럼 보이지만 실은 사회문제에 대해서
기업이 직접적인 해결책은 아니더라도 직간접적으로 도움되는 정보를 주는 것이 좋다.
이렇듯 기업(병원)이 남과 소통하려는 노력만 보여도 기업이미지는 긍정적으로 바뀌다.
하지만 불행히도 성에 대한 관련 이슈문제가
동거, 성폭행, 성문화 개방, 성소수자등 쉽게 다룰 수 없는 문제라 다소 골머리를 앓기도 했다.
기본적인 주제는 충분한 자료수집을 통해 꾸준히 생산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사회 이슈는 시간이 생명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블로그 운영자 아이덴티티 설정과 노출여부 문제
운영자의 아이덴티티에 대한 설정도 매우 중요하다. 3번 글에서 말한 것처럼 개인블로그로써
운영을 해나가야 하는데 그 운영자의 캐릭터를 구성하는 모든 것을 설정하고 시작해야 한다.
예를 들어 나이가 29세에 미혼이고, 2번의 연애경험이 있고 현재 남자친구는 없다.
성격이 착하고 순하지만 불의를 보면 못참는다. 시원시원한 성격에 친구가 많다.
커피를 좋아하고 영화보는 것을 좋아한다. 현재 그녀는 산부인과 관련직에 종사하고 있다 등 말이다. (마지막에 산부인과 종사자라는 설정은 다소 전문적인 지식이 다뤄질 때 전문의의 조언을 쉽게 얻을 수 있는 명분을 가지기 위해서다. 참고하길 바란다.)
이처럼 치밀하게 구성을 해놓으면 향후 운영자의 성격이나 필체가 고스란히 담겨 한결더 현실적 인물로 비춰지게 된다.

블로거가 단순히 기업의 목소리를 대신 전달해주는 것이 목적이라면 애초에 블로그마케팅을 계획하지 않아야 한다. 백전백패다.

그럼 기업브랜드는 언제 노출해야 할까?
좀 민감한 문제일 수 있다. 사실 엄밀히 얘기하자면 병원블로그 아닌가.
하지만 그것을 초반에 어떻게 노출시킬 것인지를 고민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기업들이 좋아하는 자사브랜드 블로그일 경우 글을 쓰는 이유가 분명해 쓰기는 편하지만
읽는 독자입장에서는 상당히 거북할 수 있다.
여기도 마찬가지, 초반부터 병원이름을 걸고 하면 상당히 부정적인 시각이 커진다.
나중에 순차적으로 병원임을 노출시키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이 역시 차후에 병원블로그란 것을 공개했을 때에 대한 독자들의 배신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극복방법은 다른게 아니다. 콘텐츠의 힘만이 독자들의 분노를 잠재울 수 있다. (도움되는 글을 잘 쓸 것!)

그럼 운영자는 어떻게 활동하는가? 
여러번 말하지만 홈페이지와 다르기에 어느정도 운영자가 노출을 해야 한다.
활동에 있어도 철저히 감추고 비밀스럽게 진행하는 거보다 아이덴티티를 걸고 하는 만큼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좋다. 특히 블로그 댓글에 신경을 많이 써줘야 한다.
댓글은 타인과 가장 쉽고 편리한 소통방법임을 잊지 않는다.
솔직히 블로그 마케팅일을 하다보면 콘텐츠 생산에 열을 올리게 되는데
그러다보면 타블로거들과 소통이 점점 줄어들기 때문에 신경써야 한다.
수시로 모니터링을 해주거나 따로 짬을 내서 관리를 해줘야 한다.

자 이제 블로그 네임을 지을 차례다.
자세한 제목은 언급할 수 없으나 여자라고 했기 때문에 여자느낌을 최대한 살려지었다.
사실 남자란 컨셉을 가졌다면 '산부인과에 간 남자'라고 지었을 텐데...
아무튼 다양한 제목을 지어놓고 여럿이 아이디어를 내 정하는 것이 좋다.

블로그 콘텐츠의 수급문제
블로그를 오픈하기 전에 최소 한달치 이상의 콘텐츠를 미리 생산하고 단계적으로 오픈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 시작과 동시에 써서 올리기 바쁘지만,
나중에라도 향후 계획을 미리 세워 진행하는 것이 슬럼프를 막는 최고의 방법이다.
또한 소재를 어디서 어떻게 제공받아 포스팅을 할 건지 생각해야 한다.
나 같은 경우는 여성잡지와 성관련 책자,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를 이용했다. 하지만 된다고 아무거나 집어 먹으면 탈난다.
특히나 여성잡지의 경우 주부를 대상으로 편집되었기 때문에 노골적인 성표현이 많아
자칫 가볍고 외설적인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반드시 각자 블로그 컨셉에 맞게 재가공해서 써야 한다. (흥미롭고 자극적인건 그대로 두고
단어선정이나 표현력에 한번더 신경을 써주도록 한다.)

그밖에 어느 포탈 블로그를 만들지, 서비스형을 할지 설치형을 할지 정하는 문제도 있는데 그건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몇 군데를 선정해서 만들어보고 가능성이 있는 한곳을 선정해 그 우물만 파는 것이 좋다.

다음번에는 컨텐츠 세부기획안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다.
역시 실제사례를 가지고 구체적으로 설명해보겠다.

Posted by 수신제가치국평천하
l